생수는 같은 회사에서 판매하더라도 구매하는 시기와 보관 온도, 취수한 곳에 따라 물 맛이 변하게 됩니다. 또한 같은 생수라도 미네랄 함량에 따라 명칭이 바뀌게 되며 물의 특징 또한 모두 다릅니다.
목차
생수
생수(生水)는 자연 상태 그대로의 물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시중에서 접하게 되는 생수는 자연 그대로 오지 않습니다. 사람이 마시기 적합하게 만들기 위해서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되죠. 자연에서 그대로 수취한 후, 물리적인 처리를 하게 되는데 알코올을 이용하여 처리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마시기 적합한 상태를 만들고 50가지 이상의 엄격한 수질검사를 거치고 나서야 비로소 '생수'라는 명칭을 붙이고 시중에 공급됩니다. 수취한 지역에 따라 생수는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분류가 됩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명칭은 '먹는 샘물', '해양심층수', '화산암반수' 등이 있습니다.
- 생수는 자연 상태 그대로의 물을 통상적으로 말한다
- 우리 시중에서 접하는 생수는 엄격한 수질검사를 통해 출시된다.
- 취수하는 곳에 따라 다양한 '품목명'으로 분류된다.
사전적 의미의 생수가 궁금하다면 오른쪽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다음 사전 : 생수
생수 맛
물에는 '맛' 이 없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물맛은 물이 가진 '경도'가 자신이 느끼기에 적합하여 마시기 좋다는 표현이 맞습니다. 이때 경도는 물안에 들어있는 무기질의 양을 이야기하며 무기질 성분은 크게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있습니다. 경도를 계산할 때는 마그네슘과 칼슘의 양으로 계산하며 정확한 공식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경도 계산 방법 : (칼슘×2.5)+(마그네슘×4.1)
- 물은 사실 맛이 없다.
- 물의 맛은 미네랄의 함량에 따라 달라진다.
- 이 미네랄 함량을 통칭 '경도' 라 부른다.
생수 맛 다른 이유
우리가 시중에서 접하는 생수는 맛이 제 각각입니다. 또한 사람들마다 선호하는 생수도 제 각각입니다. 왜냐하면 물이 가진 경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경도는 미네랄의 함량에 따라 결정되며 자연 상태의 물이 온도의 변화를 겪거나 이동하며 여과되는 과정에서 변화됩니다. 이는 같은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생수라도 추수하는 지역이나 계절과 시기에 따라 맛도 변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많은 물들이 다른 맛을?
백산수, 천년수, 탐사수, 아이시스, 퓨어수, 몽베스트, 피지워터, 에비앙, 볼빅 워터, 아쿠아파나, 삼다수, 스파클..
- 물은 취수 지역에 따라서 미네랄 함량이 다르다.
- 물은 취수 시기에 따라서도 미네랄 함량이 달라질 수 있다.
연수
'연수'는 경도가 낮은 물을 말합니다. 이는 미네랄 함량이 적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미네랄 주요 성분인 마그네슘의 쓴맛도 적게 느낀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기들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순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이유로 '연수'를 선호하며 미네랄 함량이 많은 경수보다는 연수의 판매량이 높은 편입니다.
연수와 요리
연수는 경수에 비해 미네랄 함량이 적고 물의 밀도가 낮습니다. 물의 밀도가 낮은 이유는 미네랄이 차지하던 물 분자 사이의 공간이 비어 있기 때문인데 이런 특징 때문에 커피나 차를 마실 때, 한식 요리를 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왜냐하면 비어있는 물 분자 사이로 요리 성분과 향이 스며들어 더 좋은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연수는 마시기 쉬우며 판매량이 높은 편이다.
- 연수는 경도가 낮으며 물의 밀도가 낮다.
- 연수는 커피나 차, 요리 등 향과 재료의 맛을 살리는데 적합하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연수
아이유가 선전하는 '제주삼다수', 박서준이 선전하는 '백산수'
경수
'경수'는 묵직하고 살짝 뒷맛이 남는 특징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물에 들어있는 다량의 미네랄 성분 (마그네슘과 칼슘 등)이 함유되었기 때문입니다. 물 분자 사이를 미네랄 성분들이 채우고 있기 때문에 쓴맛과 밀도가 생기고, 그로 인해 음용할 때 무의식적으로 물맛을 의식을 하게 되는 특이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경수와 요리
'경수'는 외국의 음식을 만들 때 적합합니다. 음식을 만들 때 적합하지 않을 것 같은 물이지만 외국의 음식 '파스타' 나 '스튜' 등을 만들 때 오히려 강점을 발합니다. 고기를 굳게 만드는 단단한 단백질과 칼슘이 결합하여 고기를 연하게 만들고 냄새를 잡아주며, 스튜 안에 들어있는 야채와 미네랄 성분이 결합하면 감칠맛이 극대화됩니다.
요즘에는 건강을 위해 일부로 '경수'를 먹기도 합니다. 일상에서 쉽게 챙기기 힘든 칼슘과 마그네슘을 일부로 알약을 찾아 먹기보다 어차피 먹는 물에서 챙기자는 것이죠. 먹다 보면 생각보다 그리 쓴맛이 많이 느껴지지 않는 생수들도 있으며, 단점은 줄이고 쉽게 음용할 수 있게 만든 '경수' 들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 '경수'는 묵직하고 뒷맛이 남는 특징이 있다.
- '경수'는 미네랄 성분인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다.
- '경수'는 미네랄워터라고도 불리며 유럽식 요리에 적합하다.
시중에서 만나 볼 수 있는 경수
국내(스파클, 닥터 용암수)
해외(에비앙, 페리에)
함께 보면 좋은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